호흡재활치료의 목적
만성 호흡기질환 환자들은 조금만 운동을 하거나 몸을 움직여도 숨이 차기 때문에 가능한 운동을 하지 않게 되고, 따라서 근육이 점차 약해집니다. 따라서 근육이 약해지면 같은 정도의 운동을 해도 숨이 더 차게 되므로 악순환이 되풀이되어 많은 환자들이 정상적인 생활을 하지 못하고, 꼭 필요한 일상 활동도 남에게 의존하게 되면, 우울증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호흡 재활 치료란 교육 및 운동 치료를 통하여 이러한 악순환을 깨고 환자들이 가능한 한 독립적으로 일상생활은 물론 활동적인 삶을 누릴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호흡법
- 입술 모으기 호흡법(“Pursed-lip” breathing)
입술 모으기 호흡법은 입안에 양압이 발생하여 기도를 넓히고 호흡근육을 단련시켜 답답한 숨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가정에서의 활용
* 풍선불기
풍선을 불게 하면 입안은 물론 기도와 기관지내의 압력이 양압으로 되어 폐포나 작은 기관지까지 확장되게 하며 가래축적도 적어지며 숨을 내쉬는 호흡근이 발달하게 됩니다. 이외 촛불을 일정한 거리에서 끄는 방법이나 폐활량 측정기 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물병불기(Bottle blowing)
가정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투명한 병에 물을 담아 긴대롱(빨대, 수액세트)를 이용하여 입술모으기 호흡(“Pursed-lip” breathing)을 시행하는 방법입니다. 호흡능력에 따라 높이를 점차 높게 합니다. 시각적으로 호흡능력을 볼 수 있어 효과적으로 운동을 할 수 있습니다.
- 복식 호흡법
효과적이지 못한 잦은 호흡으로 위축된 호흡근과 횡경막의 강화를 위해 복식호흡을 하며, 이때 복부근육을 한손으로 지지해줍니다.
기본 연습
기본 연습이 되었으면 이제 여러 가지 자세에서 복식호흡을 연습해 봅니다.
- 동작 시 에너지 보존이 호흡의 기본
활동 시에는 산소의 요구량이 증가하므로 힘을 들이는 동작 전에 복식호흡으로 코를 통해 깊게 숨을 들이 쉽니다.
입술을 오므린 모양으로 하여 숨을 내쉬면서 동작을 합니다.
효율적인 기침과 객담 뱉는 법
- 바른 기침법
기침을 하면 상당한 에너지를 소모하게 됩니다. 또한 객담이 잘 나오지 않는 기침을 계속하게 되면 체력이 많이 소모되므로 효율적인 기침법을 몸에 익히도록 합니다.
- 객담 뱉는 법
운동요법
- 윗몸 일으키기
- 적당한 운동량
- 체력회복운동
- 무릎 세우기
- 골반에 힘주기
- 근육이완법
- 호흡 시 가슴 움직임을 순조롭게 하기 위한 운동
일상생활
- 폐 자극 피하기 : 담배, 공기오염, 차가운 공기
- 감염 : 가글, 백신주사
- 균형 잡힌 식사 : 하루 1800~2000 Kcal 목표
a. 균형 잡히고 소화하기 쉬운 음식
b. 천천히 섭취
c. 탄산음료, 가공식품, 인스턴트식품 금지
d. 염분섭취량은 하루에 최저 10g 이하
위험한 증상들 관찰
- 열, 오한
- 더 호흡이 가쁘거나, 평상시보다 더 시끄러운 호흡음
- 평상시보다 점액의 양이 많다거나 농도가 짙거나 색깔의 변화
- 발목과 손, 눈 주변의 부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