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혈당은 일반적으로 혈당이 70mg/dL 이하일 때를 말합니다.저혈당 대처방법을 알아야 합니다.
1) 저혈당의 원인
- 식사나 간식을 미루거나 거른 경우
- 설사나 구토가 심하여 음식섭취를 제대로 하지 못한 경우
- 빈속에 술을 마신 경우
- 식사나 간식을 하지 않고 공복이나 장시간 운동을 한 경우
- 혈당이 낮을 때 간식 없이 운동을 한 경우
- 인슐린이나 경구혈당 강하제의 최대작용시간에 무리하게 운동을 한 경우
- 처방된 인슐린 및 약물이 용량보다 더 많이 투여된 경우
2) 저혈당의 증상
- 경고증상 :
혈당치가 떨어지는 속도가 빠를 때 주로 나타나는데 얼굴이 창백해지고, 발한, 빈맥, 심계항진 공복감, 불안, 손끝이 저림, 어지러움, 초조감과 떨림 등이 동반됩니다.
- 진행증상 :
저혈당 증상이 중증인 상태로 뇌세포가 필요한 포도당을 충분히 공급받지 못하면 중추신경계 반응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증상으로 초기에는 피로감, 짜증스러움이 나타나고, 더 진행되면 두통, 졸림과 복시, 일시적인 감각 및 운동의 실조 등이 있습니다.
- 위험한 증상 :
심각한 저혈당이 지속되면 뇌에 치명적인 손상이 초래될 수 있으며 말이 어둔하거나 경련, 의식상실(혼수)이 발생하여 심각하면 사망에 이르는 경우도 있습니다.
3) 저혈당의 3단계 대처방법
- 저혈당 응급 식품 : 탄수화물(단순당) 15~20g포함된 식품
- <저혈당 응급식품의 예>
[출처 - 건강한 삶을 위한 당뇨병 생활지침 동행. 당뇨병교육간호사회(2021)]
- 지방이 함유된 식품은 혈당 상승속도를 지연 시킬 수 있습니다(초콜렛,카라멜 등).
- [주의] 의식이 없을 경우에는 기도를 막을 위험이 있으므로 음식을 먹이려 하지 말고 빨리 병원으로 후송합니다.
4) 야간 저혈당
심각한 저혈당의 50% 이상이 새벽1시-3시에 발생합니다. 잠자는 동안 경한 저혈당을 잘 깨 닫지 못하므로 대처가 늦어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야간 저혈당의 원인과 증상을 알고 발생하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야간 저혈당의 증상은?
자는 동안 악몽을 꾸거나 가위눌림 등으로 불안하여 잠이 깰 수도 있습니다. 또한 속옷이 젖을 정도로 식은땀이 나거나 기상 시 두통을 경험하기도 합니다.
- 야간 저혈당의 예방 지침
- 취침 전 혈당은 100-140mg/dL 사이를 유지하도록 합니다.
- 혈당이 100mg/dL 이하라면 자기 전에 탄수화물과 단백질이 포함된 간식을 드세요.
자기 전 간식의 예) 우유 + 식빵, 과일 + 치즈
- 낮에 운동량이 많았거나, 저녁 식사가 적었던 날에는 새벽 2-3시에 혈당을 측정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5) 심각한 저혈당 치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