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_table=books&wr_id=57 병원간호사회 본문으로 이동

신간 도서

꼭 필요하고 유익한 정보를 담아드립니다.

욕창의 예방과 치료 국제 임상실무지침서

◇ 저자 : 유럽욕창자문위원단, 미국욕창자문위원단, 범태평양 욕창 연합체
◇ 역자: 병원상처장루실금간호사회
◇ 출판사:마인드북스
◇ 판매처 : 병원상처장루실금간호사회
◇ 출간일 :  2016.5.20
◇ 정가 : 50000원

◇ 머리말
 본 지침서는 유럽욕창자문위원단(EPUAP, European Pressure Ulcer Advisory Panel)과 미국욕창자문위원단(NPUAP, National Pressure Ulcer Advisory Panel), 범태평양욕창연합체(PPPIA, Pan PaCIfic Pressure Injury Alliance)가 공동으로 작업하며 2년에 걸쳐 개발한 욕창의 예방과 치료: 임상실무지침서(Prevention and Treatment of Pressure Ulcers: Clinical Practice Guideline)의 번역서로, 2009년의 첫 발간 이후 추가된 문헌과 연구를 엄격하게 평가하여 욕창 예방 및 치료 영역의 확대된 의미와 최신 근거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욕창을 포함한 피부 통합성 장애는 중환자, 노인 환자 및 암 환자에서 빈번하게 나타나고 있으며, 이에 대하여 환자 수의 지속적인 증가와 함께 예방 및 치료를 위한 전문적인 지식과 효과적인 실무 이행의 필요성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임상에서 일하는 의료진들에게 근거 기반 간호 실무를 확산시키고 욕창 관리를 요하는 환자들에게 질 높은 간호를 제공하기 위하여 본 병원상처장루실금간호사회에서 지침서를 번역하게 되었습니다.
본 지침서는 욕창과 관련된 연구 결과를 기반으로 욕창의 예방과 관리에 대한 근거를 전반적으로제시하며, 비만, 수술실, 척수 손상 및 소아 등 차별적 접근을 요하는 집단에 대해서도 구체적인 권고사항을 수록하고 있습니다. 또한, 욕창 발생과 관련하여 주요 위험 요인으로 확인된 실금으로 인한 피부 손상과 예방 및 관리, 의료기기 사용으로 인한 욕창 발생 위험과 예방에 대해 추가적인 관찰과 관리가 필요함을 언급하고 있습니다. 이 지침서를 활용함으로써, 과학적인 근거를 기반으로 한 간호를 환자에게 제공하여 업무의 전문성을 높이고, 효과적인 욕창 중재를 위한 의료진의 합리적 의사결정 과정에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아울러, 본 번역서에서 제시하는 욕창 실무 간호의 향상을 위해 고려하고 요구되는 연구에 대한 통찰력과 창의성은 추후 전문 간호 영역 발전의 밑거름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 목차
<배경>
욕창의 병인
욕창의 유병률과 발생률
국제 NPUAP-EPUAP 욕창 분류체계
<욕창의 예방>
위험 요인 및 위험도 사정
피부 및 조직 사정
예방적 피부 간호
욕창 예방을 위한 최신 방법
<욕창 예방 및 치료를 위한 중재>
욕창 예방 및 치료를 위한 영양
자세 변경 및 조기 이상
발뒤꿈치 욕창 예방 및 치료를 위한 자세
지지면
의료기기 관련 욕창
<욕창 치료>
욕창 분류체계
욕창 사정 및 치유 관찰
통증 사정 및 관리
상처 기저부 준비
성처 간호; 세척
상처 간호; 괴사조직 제거
감염 및 바이오필름 사정과 치료
욕창 치료를 위한 드레싱
욕창 치료를 위한 생물학적 드레싱
욕창 치료를 위한 성장 인자
욕창 치료를 위한 생물학적 제제
욕창의 수술적 치료
<특수집단>
비만 환자
중환자
노인 환자
수술실 환자
완화치료 환자
소아 환자
척수 손상 환자
<지침서 적용>
촉진, 장애, 적용 전략
의료인 교육
환자 및 돌봄 제공자
지침서를 위한 질 지표
후속 연구의 필요성
용어 정리
<부록>

이전글 다음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