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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정보처리방침

“소통과 화합”으로 하나되는 병원간호사회

병원간호사회(이하 ‘본회’라 한다)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0조에 따라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이와 관련한 고충을 신속하고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지침을 수립·공개합니다.

1. 개인정보의 처리목적
본회는 다음의 목적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처리하고 있는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18조에 따라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할 예정입니다.

  • ① 홈페이지 회원 가입 및 관리
    회원 가입의사 확인, 회원제 서비스 제공에 따른 본인 식별·인증, 회원자격 유지·관리, 제한적 본인 확인제 시행에 따른 본인확인, 서비스 부정이용 방지, 각종 고지·통지, 고충처리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② 재화 또는 서비스 제공
    도서 등 물품배송, 본회에서 진행하는 교육, 행사와 관련된 콘텐츠 및 맞춤서비스 제공, 보수교육평점 처리, 복지기금 지급, 각종 수상자에 대한 본인 확인, 요금결제·정산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③ 고충처리
    회원의 신원 확인, 요청사항 확인, 사실조사를 위한 연락·통지, 처리결과 통보 등의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2.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기간

① 본회는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또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 시에 동의받은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보유합니다.

② 각각의 개인정보 처리 및 보유 기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 1. 홈페이지 회원 가입 및 관리 : 본회 홈페이지 탈퇴 시까지
    다만, 다음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해당 사유 종료 시까지
    1) 관계 법령 위반에 따른 수사·조사 등이 진행 중인 경우에는 해당 수사·조사 종료 시까지
    2) 홈페이지 이용에 따른 채권·채무관계 잔존 시에는 해당 채권·채무관계 정산 시까지
  • 2. 재화 또는 서비스 제공 : 재화·서비스 공급과 이용 목적 달성 완료 및 요금결제·정산 완료시까지,
    다만, 다음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해당 기간 종료시까지
    1)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에 따른 표시·광고, 계약내용 및 이행 등 거래에 관한 기록
    - 표시·광고에 관한 기록 : 6월
    - 계약 또는 청약철회, 대금결제, 재화 등의 공급기록 : 5년
    - 소비자 불만 또는 분쟁처리에 관한 기록 : 3년
3.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① 본회는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제1조(개인정보의 처리 목적)에서 명시한 범위 내에서만 처리하며, 정보주체의 동의, 법률의 특별한 규정 등 개인정보 보호법 제17조에 해당하는 경우에만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합니다.

② 본회는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를 제공받는 자 : 대한간호협회
- 제공받는 자의 개인정보 이용목적 : 보수교육 이수처리
- 제공하는 개인정보 항목 : 병원명, 성명, 면허번호, 생년월일
- 제공받는 자의 보유·이용기간 : 간호사 자격이 유지되는 동안

4. 정보주체의 권리·의무 및 행사방법
① 정보주체는 본회에 대해 언제든지 다음 각 호의 개인정보 보호 관련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 1. 개인정보 열람요구
  • 2. 오류 등이 있을 경우 정정 요구
  • 3. 삭제요구
  • 4. 처리정지 요구

②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본회에 대해 서면, 전화, 전자우편, 모사전송(FAX) 등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 본회는 이에 대해 지체없이 조치하겠습니다.

③ 정보주체가 개인정보의 오류 등에 대한 정정 또는 삭제를 요구한 경우에는 본회는 정정 또는 삭제를 완료할 때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하거나 제공하지 않습니다.

④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규칙 별지 제11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⑤ 정보주체는 개인정보 보호법 등 관계법령을 위반하여 본회가 처리하고 있는 정보주체 본인이나 타인의 개인정보 및 사생활을 침해하여서는 아니됩니다.

5. 처리하는 개인정보 항목
본회는 다음의 개인정보 항목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 1. 홈페이지 회원 가입 및 관리

    <병원간호사회 회원가입 시>
    • 필수항목 : 병원명, 병원담당자명, 병원담당자 이메일, 병원담당자 연락처, 회원이름, 생년월일, 면허번호 단, 신회원일 경우 졸업년도, 최종출신학교 포함
    • 선택항목 : 학력정보, 자격증, 이메일, 집 주소, 집 전화번호, 결혼여부, 근무부서, 가입산하단체
    <사이버 회원가입 시>
    • 필수항목 : 이름, 면허번호, 비밀번호, 생년월일, 기관명, 이동전화번호, 직장전화번호, 이메일, 회비입금일, 입금자명

  • 2. 재화 또는 서비스 제공
    <교육 신청 시>
    -필수항목 : 병원명, 이름, 면허번호, 생년월일, 교육비입금예정일,
    이동전화번호, 직장전화번호, 이메일
    <도서 등 물품 주문 시>
    • 필수항목 : 소속기관명, 근무부서, 이름, 이동전화번호, 주소, 입금일자, 입금자명
    • 선택항목 : 팩스번호
    <공모전 등 참가신청 시>
    • 필수항목 : 이름, 비밀번호, 근무처, 이동전화번호, 유선전화번호, 이메일 주소

  • 3. 인터넷 서비스 이용과정에서 아래 개인정보 항목이 자동으로 생성되어 수집될 수 있습니다.
    • IP주소, 쿠키, MAC주소, 서비스 이용기록, 방문기록, 불량 이용기록 등
6. 개인정보의 파기

① 본회는 개인정보 보유기간의 경과, 처리목적 달성 등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지체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② 정보주체로부터 동의받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이 경과하거나 처리목적이 달성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법령에 따라 개인정보를 계속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를 별도의 데이터베이스(DB)로 옮기거나 보관 장소를 달리하여 보존합니다.

③ 개인정보 파기의 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1. 파기절차
    본회는 파기 사유가 발생한 개인정보를 선정하고, 본회의 개인정보 보호책임자의 승인을 받아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 2. 파기방법
    본회는 전자적 파일 형태로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이용하여 파기하며, 종이 문서에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하여 파기합니다.
7.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
본회는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 1. 관리적 조치 : 내부관리계획 수립·시행, 정기적 직원 교육 등
  • 2. 기술적 조치 : 개인정보처리시스템 등의 접근권한 관리, 접근통제시스템 설치, 보안프로그램 설치
  • 3. 물리적 조치 : IDC 등의 접근통제
8.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① 본회는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 성명: 최윤선 관리팀장
  • 담당부서: 관리팀
  • 연락처: TEL 02-2261-1712 / E-mail ysc@khna.or.kr / FAX 02-2261-1715
9. 개인정보 처리방침 변경
① 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2012. 4. 1부터 적용됩니다.
② 이전의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2009. 4. 19 ~ 2012. 3. 31 적용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