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_table=nstory&wr_id=429 병원간호사회 본문으로 이동

간호사, 플러스 스토리

참신한 시각으로 간호사와 함께 호흡합니다.

간호사 24시, 그 story 가 궁금합니다.

간호 업무를 하면서 눈물 나게 감동했던 일들, 동료 간호사의 보석같이 빛나는 아름다운 선행,
무릎을 탁 치게 만들었던 기가막힌 아이디어 활동, 간호사라 행복했던 그 때 그 순간,
우리끼리 通하는 이야기를 나누어도 좋습니다.

형식이나 분량에 제한없이 자유롭게 작성하셔서 언제든 보내주세요.
보내주신 내용 중 채택된 글은 홈페이지를 통해 소개되며,
추후 채택된 글들을 모아 책자로 발간하고 소정의 원고료를 보내드립니다.
회원 여러분의 많은 참여를 기다립니다.

  • 1.'간호사, 플러스 스토리'의 취지와 맞지 않는 글은 게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2. 응모 횟수에 제한은 없으나, 한 번 응모한 글에 대해 수정은 불가합니다.
  • 3. 응모한 원고는 반환되지 않으며, 채택 여부를 문자 메시지로 알려드립니다.
  • 4. 신청서를 다운받아 작성한 후 온라인으로 응모하시기 바랍니다.
신청서 다운받기 응모하기

신규간호사들과 함께한 데이근무는 어땠을까요?

내가 근무하는 부서는 다섯 병상 규모의 혈액내과 중환자실. 1년에 신규간호사 1명이 들어올까 말까 하는 작은 부서다. 코로나19가 창궐하기 전까지는!! 코로나 환자들이 생기며 간호사 인력이 절대적으로 부족해졌고, 이 작은 부서에도 신규간호사가 밀려들어오며 혼돈의 시기를 맞이하였다. 왜 혼돈의 시기냐? 한 근무조로 뛰는 간호사가 2명이니깐... 이 말은 즉, 프리셉티를 가르칠 경력간호사도 부족하고, 둘이서 근무하면 서로 심적 부담감이 상당한 근무 환경이다. 신규 간호사들을 보면 내심 짠했다.

 

인생의 첫 직장인데 이렇게 힘든 곳에 오다니...’

 

프리셉터로 신규 간호사 트레이닝을 하던 어느 날.

나와 프리셉티, 그리고 함께 근무하는 입사 일 년도 안 되는 아기 같은 신규간호사.

 

그래도 오늘은 셋이서 일하는구나.’

 

프리셉티와 독립한 신규간호사의 능력을 합치면 한 명 몫은 할 것이라 생각하며 출근했다. 그 날의 날씨는 아주 화창하였고 한강조망도 너무 아름다웠다. 하지만 근무환경은 인공호흡기와 CRRT의 알람소리, 소리 지르는 섬망 환자, 여느 날과 다를 바 없는 중환자실 환경이었다.

섬망 환자는 집에 간다는 말만 반복하며 언제라도 낙상 사고, 발관 사고가 일어날 것 같아 눈을 뗄 수 없었고, 그 환자를 담당한 아기 같은 신규 간호사.

 

몸을 계속 가만히 있지 못하고 누웠다가, 앉았다가, 좌우로 돌면서 환자의 수액 라인은 계속 엉키면서 환자가 집에 갈 거란 말만 하였고 신규간호사도 그러시면 안 된다는 말을 계속 반복하며 꼬인 수액 라인을 주기적으로 풀어주었다. 한 숨을 푹 쉬며 스테이션 쪽으로 오는 신규 간호사에게 나는 말을 건넸다.

 

많이 힘들지?”

 

내가 저 환자의 담당 간호사였다면... 많은 생각이 들지만 축약해서 물은 나의 위로 같은 질문이었다. 그러자 신규간호사가 대답하였다.

 

환자가 너무 힘들어하는데 저 상황에서 제가 아무 것도 해줄 수 없는 게 속상해요.”

 

나는 솔직히 놀랐다. 보통 대개 사람들이 내가 해야 할 업무가 우선이라 환자의 예측하지 못한 행동에 업무가 밀리면 조급해지면서 환자의 입장을 공감하기가 쉽지가 않다. 적어도 나는 신규간호사일 때 그랬다. 그 아이를 보며 나는 수많은 생각이 들었다. ‘내가 어리석은 사람이었나하는 자기반성과 함께.


한 편, 옆에서 트레이닝한 프리셉티는 needless IV connector로 채혈하고 수혈하는 방법을 보여주고 알려줬더니 우와라고 감탄을 자아내고, 박수를 쳤다. 프리셉티가 어떤 마음으로 트레이닝을 하고 있는지가 느껴지니 하나라도 더 가르쳐주고 싶은 힘이 생겨났다. 프리셉티의 리액션이 나를 춤추게 만들었다.

 

한 동안 계속 바쁜 환경에서 근무하며 번아웃이 올 무렵이었다. 부정적인 생각만 가득한 나에게 이 날의 근무는 내 인생의 큰 에너지가 되었고, 깨달음을 얻은 날이었다.

두 간호사 모두 얼굴도 정말 예쁘지만 더 예뻐 보였다. 중환자실 안이 너무 아름답게 보이는게 아닌가! 지금은 시간이 지나 둘 다 훌륭한 간호사로 성장하고 있다.

 

이 날을 글로 예쁘게 담고 싶었어. 부끄럽지만 분만휴가 들어가기 전에 늦게나마 글로 남기고 같은 직장 동료로서 함께 근무하게 되어 기쁘고 천사 같은 너희들의 앞으로의 행보를 응원할게!!’

 

이전글 다음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