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비정상 자궁 출혈
정상 월경의 양상에서 벗어나 주기에 관게없이 오는 모든 불규칙적인 질출혈을 의미하며, 호르몬 기능이상 뿐만 아니라 생식기관의 구조적 병변, 임신기간 중 합병증 및 혈액질환 등의 원인에 의해 발생합니다.
2. 폐경 전 비정상 자궁출혈
1) 원인
출혈의 원인은 다양합니다.
- 소량의 배란성 출혈(다음 생리 시작되기 14일전)
- 자궁경관의 미란과 폴립
- 분만 후 태반잔여물이 남아있을 때
- 점막하 자궁근종이 있을 때
- 자궁내장치 삽입 초기
- 피임약 복용 중 약 복용 중단 시
- 자궁내막암의 초기증상 등
2) 진단
산부인과적인 진찰과 원인에 따라 다음의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 임신 반응 검사 : 임신여부를 확인합니다.
- 초음파 검사 : 자궁기형여부, 자궁내막두께, 난소질환 여부 등을 확인합니다.
- 호르몬 검사 : 유즙분비호르몬, 뇌하수체 호르몬, 갑상선 호르몬 등을 검사합니다.
- 자궁경부 세포진 검사 : 자궁경부암을 확인하는 검사입니다.
- 자궁내막 조직 검사 : 자궁 내막의 조직을 검사하여 자궁 내막에 이상이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한 것입니다. 자궁내막용종, 자궁내막 증식증, 자궁내막암 등이 의심될 때 시행합니다.
3) 치료
약물적 요법
- -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약(NSAIDs)이나 호르몬 요법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 - 비스테로이드성항염증약(NSAIDs) : 생리혈을 약 30~50%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 - 호르몬적인 치료 : 경도의 무배란성 출혈의 경우 경구피임약을 수개월간 사용해주면 정상생리 주기로 회복하게 됩니다. 또는 자궁내막에 대한 에스트로겐의 작용에 반대되는 작용을 통하여 자궁내막 증식을 억제해 주는 기능을 가지고 있는 프로게스테론 제제를 한달에 10~13일동안 계속해서 복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 - 중등도의 무배란성 질출혈에는 고용량의 호르몬 요법이 필요합니다. 즉 이 경우에는 경구피임약을 6시간마다 약 4~7일간 복용하게 하여 출혈을 멈추게 하고 자궁내막을 안정화시켜 줍니다. 약을 끊은 후 수일 내에 비교적 많은 양의 생리가 있을 수 있습니다. 생리가 끝난 후에는 경구 피임약을 하루 한 알씩 21일간 복용하고 1주일을 쉬는 방법으로 해서 약 3~6개월 동안 복용하게 합니다.
- - 응급상황의 질출혈에서는 출혈이 심각하여 심각한 빈혈을 야기할 수 있으므로 필요에 따라 입원치료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수술적 요법
- 호르몬 치료에 실패했거나 약물에 금기인 경우 선택합니다.
- - 소파수술 : 두꺼워진 자궁내막 조직을 제거할 수 있으며, 내막조직의 이상유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 자궁내시경 수술 : 자궁내막에 있는 자궁근종이나 자궁내막 용종 등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3. 폐경 후 비정상 자궁출혈
1) 원인
- 폐경 후 호르몬 치료에 의한 출혈(30%) : 호르몬 치료에 의해 규칙적인 질출혈을 경험합니다. 비규칙적인 출혈인 경우는 자궁 내막 조직 검사를 시행합니다.
- 자궁내막의 위축(30%) : 성교 후 출혈을 보입니다.
- 자궁내막암(15%) : 폐경 후 여성에서 질출혈이 있을 때는 자궁내막암, 자궁경부암의 가능성을 항상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 자궁내막 용종(10%)
- 자궁내막 증식증(5%)
2) 진단
- 자궁경부 세포진 검사
- 자궁내막 조직 검사
- 자궁내시경을 통한 조직검사
- 질식 초음파 검사
3) 치료
- 위축성 질염 : 국소적인 혹은 전신적인 에스토로겐을 사용합니다.
- 자궁경부 용종 : 용종부위를 제거합니다.
- 자궁내막 증식증 : 정도에 따라 소파수술이나 프로게스테론 치료, 자궁 적출 수술이 요구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