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아이키우기 > 성장발달별 아이돌보기

성장발달별 아이돌보기

  • 시기별아이돌보기
  • 소아예방접종표
  • 성장곡선

시기별 성장발달 특징과 아이돌보기

월령별 특징 아이돌보기
신생아
  • - 생후 2주일 전·후면 배꼽이 떨어진다.
  • - 체중은 출생직후 3~4일간은 일시적으로 감소되나 7~8일쯤 되면 출생 시의 체중으로 회복하게 된다.
  • - 젖을 먹이거나 기저귀를 갈아줄 때 외는 거의 20시간 이상 잔다.
  • - 기저귀, 의복 등은 피부를 자극하지 않도록 자주 세탁한다.
    - 병에 대한 저항력이 없으므로 외부사람의 출입을 금한다.
  • - 황달이 보이면 피부에 일광욕을 시키고 매우 심해지면 진료를 본다.
1~2개월
  • - 발을 힘있게 차기도 하고 잠시 턱을 들어 올리는 등 팔, 다리 운동이 활발해진다.
  • - 시각과 청각이 차츰 발달하기 시작하여 물건을 바라볼 수 있으며 소리나는 쪽으로 머리를 돌린다.
  • - 혼자서 소리없이 웃기도 한다.
  • - 한 달이 되면 소아과의 건강진단을 받는 것이 좋다.
    - 가끔씩신선한 공기나 햇볕을 쏘여주어 피부를 건강하게 단련시킨다.
2~3개월
  • - 시력이 상당히 발달해서 움직이는 물체를 쫓아가며 보게 된다. 청각도 발달하여 엄마가 어르면 울음을 그치기도 한다.
  • - 땀구멍이 발달되어 더울 때는 땀을 흘리게 되며 습진이 생기기 쉽다.
  • - 차차 밤에 많이 자고 낮에는 깨어있는 시간이 많아지게 되므로 밤에 젖을 먹이는 횟수를 줄여갈 수 있다.
  • - 엄마가 상냥하게 소리를 내어 응대를 해 주며, 모빌을 매달아서 보여준다.
  • - 손톱이 길 때는 깎아준다.
3~4개월
  • - 목을 가눌 수 있게 된다.
  • - 침을 흘리기 시작하므로 차차 턱받이가 필요하게 된다.
  • - 주위 사람과의 접촉을 좋아하게 되고 웃기도 하며 소리도 낸다.
  • - 손에 장난감을 쥐고 있을 수 있으며 손을 입으로 가지고 가 빨기도 한다.
  • - 가능하면 하루에 한번씩 데리고 나가서 신선한 공기와 햇볕을 쏘인다.
    - 손에 들려주는 장난감이 필요해진다.
4~5개월
  • - 목을 자유롭게 움직인다.
  • - 목을 가눌 수 있게 된다.
  • - 엎어 놓으면 목을 번쩍 든다.
  • - 뒤를 받쳐주면 잠시 앉는다.
  • - 기분이 좋으면 소리를 내어 웃고 짧게 소리를 낸다.
  • - 물건을 주면 손을 내밀어 붙잡는다.
  • - 음식을 보면 좋아한다.
  • - 밤과 낮의 수면을 가릴 수 있도록 아기를 대해 주는 시간과 조용히 있도록 하는 시간을 구분 짓는다.
  • - 과즙이나 야채수프를 주기 시작한다.
5~6개월
  • - 젖을 먹은 후에는 1시간 가량 몸을 움직이며 논다.
  • - 운동기능, 정신적인 발육이 활발해진다.
  • - 아기 스스로 뒤집기를 할 수 있다.
  • - 좋고 싫음을 분명하게 나타낸다.
  • - 손에 잡은 것은 무엇이든 입으로 가져가 빨아보며 침을 많이 흘린다.
  • - 낯선 환경을 알아차린다.
  • - 아기의 손이 닿을 수 있는 곳에 위험한 물건을 두지 않는다.
6~7개월
  • - 이가 나기 시작한다.
  • - 몸을 뒤치기 시작한다.
  • - 호기심이 왕성해지며 손에 잡은 장난감을 흔들면서 놀 줄 안다.
  • - 배밀이를 한다.
  • - 겨드랑이를 받쳐주고 세워 놓으면 무릎을 구부린 상태로 서려고 하지만 아직 설 수는 없다.
  • - 이유식품이 단조로워지지 않도록 연구한다.
  • - 홍역의 유행이 있는 경우에는 6개월부터 홍역 단독 백신을 접종한다.
7~8개월
  • - 혼자서 앉는다.
  • - ‘마마’, ‘바바’라는 자음 소리를 낸다.
  • - 낯선 사람에게 부끄럼을 탄다.
  • - 보충식을 하루 두번씩 준다.
8~9개월
  • - 가족을 알아보게 되며 자신의 이름에 반응한다.
  • - 기어 다니기 시작한다.
  • - 혼자서 앉을 수 있다.
  • - 도움을 받아 컵으로 마신다.
  • - 보충식은 반쯤 딱딱하게 해서 먹인다.
  • - 매일 과자나 과일을 주며 모유는 하루 세번 정도 준다.
10~11개월
  • - 붙들고 걷는다.
  • - 타인이 하는 말을 알아듣게 되며 혼나면 우는 흉내도 낸다.
  • - 머리에 있는 대천문이 닫히기 시작한다.
  • - 손으로 잡는 것이 능숙해져서 장난이 심해진다.
  • - 마루나 계단에서 떨어지는 사고가 잦으므로 주의한다.
  • - 밤에 자는 시간과 낮잠 자는 시간이 조금씩 정해진다.
11~12개월
  • - 발육이 좋은 아이들은 걷기 시작한다.
  • - 컵으로 마신다.
  • - 옷을 입힐 때 협조할 수 있다.
  • - 말을 따라 하며 ‘엄마’, ‘아빠’ 정도의 단어를 말할 수 있다.
  • - 식사는 아침, 점심, 저녁으로 세 번 주되 어른보다 앞서 주도록 한다.
  • - 간식은 하루에 1~2회 준다.
12~15개월
  • - 혼자 걸을 수 있게 된다.
  • - 손으로 컵을 잡고 물을 먹을 수 있으며 수저를 사용할 수 있다.
  • - 이 닦는 것을 가르친다. 그러나 칫솔을 든 채로 아이를 혼자 두지 말아야 한다.
  • - 아이의 입에 들어갈만한 크기의 물건은 치운다.
15~18개월
  • - 아이 스스로 신발과 옷을 벗을 수 있게 된다.
  • - 자신의 신체 부분에 대해 집중한다.
  • - 공을 가지고 놀며 ‘공을 잡아라’ 등의 간단한 지시에 따른다.
  • - 아이가 좋아하는 것, 좋아하지 않는 것에 대해 관심을 가져준다.
18~24개월
  • - 잘 뛴다.
  • - 많은 단어를 말한다.
  • - 수저로 스스로 먹는다.
  • - 집안일 도와주는 것을 좋아한다.
  • - 기본접종:
    * DTaP * 일본뇌염: 24개월에 3차 접종한다. 추가 접종은
    6세, 12세에한다.
2~3세
  • - 반항을 하는 시기
  • - 호기심과 상상력이 풍부하여 거짓말을 하는 시기로 고의가 아니라 공상과 현실을 구별하지 못한다.
  • - 내가 세상의 중심
  • - 부모 흉내내고 모방한다.
  • 다.
  • - 옷을 혼자 입고 벗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
  • - 배변관리: 꾸짖지 말아야 강박적인 성격으로 변하지 않는다.
3~4세
  • - 탐색적이고 모험적인 놀이를 즐긴다
  • - 독립심이 커져 사회의 일원으로 행동 하려는 경향이 강하다.
  • - 친구들과 놀면서 역할을 배운다.
  • - 성에 대한 호기심을 갖는다.
  • - 근육발달- 세부동작을 할 수 있다.
  • - 단추를 채우거나 단추 달린 지갑을 사용하는 방법을 익히게 한다.
  • - 위험한 물건이나 장난을 경험하여 깨닫게 한다.
  • - 연락처를 기억하게 한다.
4~5세
  • - 거짓말을 한다.
  • - 일의 결과를 추리한다.
  • - 짝의 개념을 가르친다.
  • - 옷을 정리하는 법을 알려준다.
5~6세
  • - 무서움을 느낀다.
  • - 충동적이고 변덕스럽다.
  • - 대소변을 잘 가린다.
  • - 10 이하의 간단한 숫자를 셀 수 있다.
  • - 일찍자고 일찍 일어나는 습관을 가르친다.
  • - 청결관리(양치질)의 습관화를 가르친다.
  • - 사고를 예방하고 교육한다.
6~12세
  • - 유치가 영구치로 바뀌는 시기이다.
  • - 운동놀이를 배우게 된다.
  • - 지적인 추리기능을 가진다.
  • - 사회화를 배운다.
  • - 유아기적 정서가 감퇴된다.
  • - 또래집단으로 연대감을 형성한다.
  • - 충치예방을 위해 검진을 받도록 한다.
  • - 성에 대한 호기심을 충족시켜야 한다.
  • - 청결관리를 스스로 하도록 한다.
TOP